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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로 완전 정복_검색광고 마케팅 기초부터 실전까지

유튜브를 보고

by emje 2021. 12. 19. 23:45

본문

Target Media. Naver

Target Product.

Curriculum
1. 검색광고 전략 101

2. 검색광고 전략 실습

3. 검색광고 입찰 전략

4. 검색광고 전략(브랜드 검색)

5. 검색광고 상품 정리

6. 총정리 & 원포인트 팁

 

Paid Marketing Tool

 

1. 검색광고 전략 101

검색엔진 기본 특성 및 마켓 쉐어

 

네이버

- 검색결과가 컨텐츠 종류에 따라 구획화 되어 노출

- 블로그, 포스트 등의 커뮤니티 검색결과는 'VIEW'로 통합되어 노출

- 검색광고의 1p 노출 개수가 구글 대비 많음

- 유저 검색 니증 따라 컨텐츠 종류별 순위가 결정됨 (ex. 검색광고도 최하단 노출 가능)

- 네이버 쇼핑 등과 연계되어 이커머스적으로 연동된 KPI 달성 용이

 

구글

- 압도적인 전세계 껌색 점유율, 해외 검색광고 진행 시 최우선 매체

- 영어 혹은 외국어 관련 해외 정보 검색 시 방대한 결과 습득 가능

- 이미지 검색 혹은 특정 업종에 한정해서는 네이버 상회하는 검색결과 습득 가능

- 인구통계, 관심사 등 타양한 타겟팅이 가능하여 유튜브 등과 연계되어 추가 노출 가능

 

검색광고 전략(101)
02. 매체별 검색광고 기본 특성, 노출 네트워크

검색 매체
- 네이버 및 검색 포털 매체: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모바일검색, 검색탭, 광고더보기
- 파트너 매체: 옥션, G마켓, BB(베스트바이어), 다나와, 인터파크, 에누리닷컴, AK몰 등

콘텐츠 매체
- 네이버 매체: 지식인, 블로그, 카페, 밴드(BAND) 등
- 파트너 매체: KBS미디어, 뽐뿌, 조선닷컴, 동아닷컴, 알바천국, iMBC 등

*파트너 매체들은 클릭은 발생하지 않더라도 노출은 다수 발생하기에, CPC 과금 방식일 때에는 '노출'에는 유리함.

 

 

검색광고 전략(101)
SEM 소비자의 구매 여정별 SEM 액션 및 사용툴

 

 

1. 매체 믹스 전략 

1) 매체 선택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

*네이버 데이터랩

2) 광고상품 전략

- 키워드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파워 컨텐츠 광고

 

2. 검색결과 최적화 전략

1) 키워드 선택

2) 예산 배분 전략

3) 노출순위 전략

*네이버 광고주센터

*구글 애즈

*카카오 검색광고

 

 

구매 여정 별 마케터 터치 포인트

3. 소비자 유입 분석 기반 최적화 전략 단계 사용 툴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광고 전략(101)
트랙킹 솔루션 및 종류 안내

1. 용도에 따른 분류

1)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기여 분석 ex.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 페이스북 픽셀

2)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유입 분석 ex. 구글 애널리틱스

first touch vs last touch 기준~.~

 

2. 데이터 관리 주체 등에 따른 분류

1) 매체사 트랙킹 솔루션: 네이버, 구글 애널리틱스

2) 제 3자 트랙킹 솔루션: 아틀라스, Branch, 어도비 애널리틱스 *1년 억 단위?!

3) 클라이언트 내부 트랙킹 솔루션: 클라이언트사 자체 개발

 

3. 클라이언트 플랫폼에 따른 분류

1) 웹 특화 ex. 네이버, 구글, 어도비 애널리틱스

2) 모바일 앱 특화 ex. Branch, Appsflyer, Adjust, Singular, Kochava

 

애널리틱스 툴의 집계 방식

1. 트랙킹 스크립트 설치 

- 해당 트랙킹 방식은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에 특정한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

- 심어진 스크립트는 소비자들이 웹사이트 진입 혹은 특정 액션 진행 시, 매체사 측 데이터 선테로 신호 송출
- 보내는 신호의 종류는 진입, 이탈, 전환, 이벤트 등이 존재하며 매체사 측은 해당 데이터를 분석, 조합하여 리포트 형태로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노출

 

2. 트랙킹 URL 파라미터(Parameter) 방식

- 해당 트랙킹 방식은 기본적인 트랙킹 스크립ㅇ트 방식 + 추가적인 정보 확인
ex. 애널리틱스 브랜드 외 타 매체 트래픽 소스 확인 > 구글 애너리틱스 사용 시, 구글 애즈만 파라미터 불필요

- 파라미터 정보들은 공통적으로 각 애널리틱스에서 구분 가능한 템플릿 기반 하에 작성 (ex. GA는 utm)

- 일반적인 경우 URL 안을 보면 "?" 앞쪽은 주소 부분 URL, 뒷쪽은 트랙킹 부분 URL로 볼 수 있음

 

애널리틱스 브랜드

1. 네이버 애널리틱스

2. 구글 애널리틱스

3. 모바일 어트리뷰션 브랜드 

- Appsflyer

- 파편화된 모바일 앱 생태계의 추천 트랙킹 툴

- 모바일 세상은 다양한 운영체제, 다른 환경(앱 vs웹) 양대 브랜드의 표준화 부재 등으로 인해 인앱 분석툴 니즈 증가

- 클라이언트 앱 내에 스크립트 역할을 하는 SDK를 심어 광고 성과분석 및 채널 분석

- 모바일 광고 과금 상품 역시 CPI 등으로 고도화 그리고 트랙킹 파편화 이슈로 전환 중복 집계 이슈를 방지

 

*애드브릭스 블로그 https://www.blog.adbrix.io/

 

adbrix blogㅣData Platform for Growth Marketers

애드브릭스(adbrix)는 그로스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플랫폼 입니다. 앱 분석, 광고성과 측정, 사기트래픽 방어, 앱 푸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합니다.

www.blog.adbrix.io

*Branch University https://university.branch.io/trainings

 

Branch University

Master Branch's Products and Best Practices

university.branch.io

 

05. 검색광고 전략_101

키워드 속성 안내

 

키워드 100만개 이상을 검색광고에 사용한다면?

Brand keyword 해당 브랜드를 좋아하거나, 최소 들어는 보아야 검색이 가능한 유형의 키워드

브랜드명, URL 정보, 오탈자 등을 모두 포함

Generic keyword 일반, 공용, 공통 : 자사 브랜드를 모르거나,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관심 초기에 검색되는 유형의 키워드

Product keyword 제품, 서비스 : 일반 키워드 대비 비교적 명확하고 구체화된 니즈를 가진 키워드로 롱테일 키워드가 대표 예시

Issue keyword 이벤트, 프로모션 : 한시적인 기간 내, 특정한 용도로만 사용되는 키워드

 

06. 검색광고 전략_101

키워드 광고 견적안 제작 실습

네이버 키워드도구 활용하기 > 월간 예상 실적 확인하기

입찰가 변경하면서 노출수와 예상 비용을 볼 수 있음

입찰가를 높게 세팅해서 최대 비용 및 클릭수를 예측해볼 수 있음

 

06. 검색광고 전략_101

검색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

광고매출이 연간 3조원이 넘는데 방송 3사를 합친 것 보다 많고 이는 중소상인들의 피눈물..?

 

01. 검색광고 전략(기초)

네이버 계정 생성 & UI 체크

캠페인 예산 > 그룹 예산

다차원보고서...

 

계정구조 및 제한사항

계정-캠페인-그룹-키워드, 소재, 확장소재

 

트래킹 방법론

1. 소재 URL

2. 키워드 URL ( > 소재 URL)

 

네이버 추적 URL 개요
GA와 매체 연동 어려우므로 UTM 파라미터를 통해 키워드 광고 매출 추적 진행

> 추적 URL

 *진행 여부 확인해보기

 

04. 키워드 확장 방법

네이버 키워드 도구

- 연관 키워드 확장 (연관 검색어)

 - 조합식 키워드 확장 

 

05. 품질지수 높이는 문안 전략_기본 문안

1) 캠페인 혹은 그룹 정보에 따라 문안 구성

- 타 그룹과 구분되는, 같은 그룹 내 키워드와는 공통되는 ㅗㄱ성

2) 키워드, 소재(문안 및 연결 URL) 모두 관련성

3) 키워드 삽입 기능 및 대체키워드 활용

4) 텍스트보다는 숫자

5) 특수기호

6) 액션 유도 문안

7) 차별성 있는 소재

신뢰성 강조 / 할인 및 혜택 / 제품 및 서비스 강점 / 이벤트 진행 / 감성 자극

06. 품질지수 높이는 문안 전략_확장 소재

시스템 상에서는 선택, 실제로는 필수

1. 추가제목, 2. 홍보문구, 3. 서브링크 4. 가격링크 5. 이미지 6.이미지 서브링크 7. 홍보영상 (네이버 TV 등록 or 직접 등록) 8. 블로그 리뷰

키워드 확장..?

식품X브랜드명X새벽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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