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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로 완전 정복 초격차 패키지 Online. 구글 마켓팅 플랫폼

일을 하고

by emje 2022. 2. 23.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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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구글 마케팅 플랫폼_ 01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이해 14:45
01. 구글 마케팅 플랫폼(환경설정)_ 02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20:07
02. 구글 태그매니저_ 01구글 태그 매니저 overview 11:30
02. 구글 태그매니저_ 02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생성 및 스크립트 설치 10:53
02. 구글 태그매니저의 이해_03 구글 태그 매니저 실습-GA 데이터 연동 11:52
02.구글 태그매니저의 이해_04구글 태그 매니저 실습-웹사이트 스크롤 데이터 측정 15:07
02.구글 태그매니저의 이해_05.구글 태그 매니저 실습_ 웹사이트 클릭 데이터 측정(01) 16:39
02.구글 태그매니저의 이해_05.구글 태그 매니저 실습_ 웹사이트 클릭 데이터 측정(02) 11:58
02.구글 태그매니저의 이해_06. GA 4데이터 연동 6:27
03. 구글 애널리틱스_ 01. 구글 애널리틱스 overview 7:31
03.구글 애널리틱스 _02.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 12:25
03.구글 애널리틱스 _03.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기준 17:04
03.구글 애널리틱스 _04 UTM 이해하기 10:13
03.구글 애널리틱스 _05 활용하기-필터 9:45
03.구글 애널리틱스 _06 활용하기- 기본 설정 19:45

 


02.구글 태그매니저의 이해_06. GA 4데이터 연동 6:27
GA4와 GA3~
관리 > 데이터스트림 > 새로 만들기 > 태그 구성
GA4 구성과 GA4 이벤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첫 연동 시, 페이지들을 기본 태그로 해서 하나 만들어줌 : 
GA4에서는 구성영역
- 측정 ID를 넣은 후 트리거는 All Pages 한 후 태그 구성 (제출)
- 이벤트 이름을 '스크롤뎁스' 의 정의되는 것 page path, scroll depth 를 넣어서 구글애널리틱스4_스크롤뎁스로 만들어서 제출

(축약) 구글태그매니저

작동원리와 목적, 웹사이트에 적용, GA 연동, 스크롤뎁스 등...
이벤트 tracking 중에 2가지만 다뤘으며 이외 다양한 이벤트 연동이 가능함

트리거를 만드는 다양한 조합 등 정규식에 관한 것도 배웠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나 마케터에게는 충분할 듯...

 

03. 구글 애널리틱스_ 01. 구글 애널리틱스 overview 7:31

어떻게 유입되었는지와 유입된 고객들에 대한 분석을 심도 깊게...

최근 들어 온라인 광고 비중이 커지면서 (50% 이상...!)

온라인은 광고비 지출에 대해 숫자적인 피드백을 명확히 할 수 있음

웹 로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등에 의해 가능함

- 웹사이트 이용 현황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웹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는 것

 

03.구글 애널리틱스 _02.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 12:25
데모 계정을 통해서 데이터 확인해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구조
(내 컴퓨터:계정, C드라이브: 속성=데이터가 실제로 쌓임, 보기: 필터를 통해서 보는 영역 )

 

 

메뉴: 홈 (웹사이트의 주요 데이터 축약) - 데이터 스튜디오
*지능형 애널리틱스: 웹사이트에서 쌓인 여러 데이터 중에 일반적인 형태의 통계값이 나오면 노티

맞춤설정

- 대시보드: 중요보고서와 지표 한 눈에 파악하는 위젯 모음. 홈 메뉴와 거의 동일한 용도

- 맞춤보고서: GA의 다양한 측정기준, 측정항목을 선택하여 맞춤보고서로 보고용 리포트 생성

- 저장된보고서: 자주 보는 보고서는 저장해서 빠르게 찾아 들어가기

- 맞춤 알림: 웹사이트 데이터 큰 변동 있을 경우 맞춤 알림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 고객들은 대개 한 번에 구매하기보다 여러 경로를 거쳐서 구매를 함

- 실시간: '실시간 방문자'의 로그를 나타내는 보고서

- 잠재고객: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특성' 확인

- 획득: 웹사이트에 '획득'한 방문자의 특성

- 행동: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행동'을 확인

- 전환: 고객의 행동 중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행동인 전환'을 확인

 


03.구글 애널리틱스 _07 활용하기-목표 설정 21:16

사이트의 목표를 정의하고 관리 : 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상세페이지 조회 등

목표는 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함. 약 4가지 방식으로 정의 가능함

1) 도착: URL 기준을 목표로 하는 페이지에 유저가 도달 시 목표가 달성
유입경로 설정을 통해 웹사이트 내의 고객 저니 or 퍼널 세팅 가능

2) 시간: 조건으로 지정한 세션 시간 이상 도달 시 목표 달성

3) 세션당 페이지수: 사용자가 한 세션동안 조건 이상의 페이지를 봤을 때 목표 달성

4) 이벤트: 구글 태그매니저 등을 통해 설정된 이벤트 조건을 달성했을 때 목표 달성 (ex. 클릭 이벤트, 스크롤...)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가 로드될 때 '도착'을 정의하는 것

회원가입 완료를 로드하기 전에 회원가입 방식에 대한 내용이 있을 것 (ex. 카카오로? 네이버로?)

유입경로를 '필수'로 하거나 or 그렇지 않거나!

정규식으로 표현하거나 url로 적용하거나

cart-billing and shipping-...-purchase completed

- 소급적용은 안됨

- 소스/매체 중에 목표별 전환 확인할 수 있음

관리 > 목표 > 맞춤설정 > 세션시간, 시간, 1분 이상

- 세션시간은 구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지표임

- 유저가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머무는지, 보통 오래 머무를수록 전환율이 높아짐

- 하나의 상세페이지를 오래 본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이 있다는 것

- 특정 시간 이상 체류하는 것을 목표로 달성하여 보면 구매의 보조 지표로 볼 수 있음

- 세션당 페이지수도 동일함! 한 개 상페보다는 여러 상페를 보는 것이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시그널~

이벤트: 목표 설정 > 설명 > 세부정보 (카테고리, 액션...)


03.구글 애널리틱스 _08 활용하기-서치콘솔 연동 12:03

- 구글 검색엔진 내 웹사이트를 잘 검색할 수 있게 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 자연 검색어 데이터 확인 가능

- 네이버의 매개변수 vs 구글은 아무것도...

-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서만 수집하기 때문에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애널리틱스 연동이 필요함

- Search Console!

속성 추가: 웹사이트와 연결하는 방법

1) 도메인 - DMS

2) URL 접두어 (훨씬 쉬움)

- HTML 태그 복사해서 사이트 홈페이지의 첫 번째 섹션에 붙여 넣기 > 소유권이 확인됨

*호스팅사 아니고 자체 개발이라면 내부 개발자 통해서 진행하기

 

 

03.구글 애널리틱스 _09 활용하기-세그먼트 활용 18:03

세그먼트: 사용자를 집단별로 나누어 행동과 분석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

- 데이터를 2차원 이상의 분석을 가능하게 함

- 특정 행동을 하는 유저들의 집단, 신규 vs 기존, 모바일 vs PC 등

- 보기에서 만든 세그먼트는 -개인이 만든 것- 공유가 따로 되진 않음, 의도적으로 할 수는 있음

 

소스/매체의 데이터를 사용자 vs 구매자를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음

> 이탈률이나 페이지수, 세션 시간 등 개별 지표별로 목표 수치를 확인할 수 있겠음
좌측 상단의 새 세그먼트 눌러서 > 여러 조건들 중 PC 트래픽을 필터링하기 위해 > 기술 - desktop 을 클릭 > PC_트래픽 > 저장! 적용해서 저장하기 전에 전체 사용자 대비 구성비를 확인할 수 있음! 지나치게 세부적인 조건을 거는 것은 아닌지 선제적으로 판단할 수 있음.

- PC는 전체vsPC 보다는 당연히 PCvsMOBILE을 비교하는 것이 좋겠음
- 유입된 유저는 모바일이 더 많지만 구매를 일으키는 로열유저는 PC로 치중됨 > PC쪽에 광고비를 더 투입하자!

 

두 개 이상의 조건도 걸 수 있음.

- 데스크탑으로 들어온 유저들 중에서 1분 이상의 세션시간을 가진 사람 > 데스크탑_1분세션시간
- 교차적으로 조건을 걸어서 유의미한 세그먼트를 찾을 수 있음 

기술에서 desktop, 행동에서 세션 시간을 '60초'로 제한해줌 > 24.78%로 구성비 감소함

세션시간을 늘리면 전환율을 증대시킬 수 있으므로 세션시간을 늘릴수 있는 콘텐츠를 구비한다 등... 

 

여러 조건 세그먼트(고급) : 다양한 조건으로 구성해서 퍼널을 세팅할 수 있음

 


03.구글 애널리틱스_10 활용하기_보고서 주요지표 (1)실시간 9:53

보고서의 개별 영역에 대해서 확인하기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1) 실시간 : 개발 환경에서 활용을 많이 함

*잠재고객~전환은 약 24시간 이후에 데이터가 쌓임

실시간은 실제로 이벤트 값을 설정한 것이 잘 적용되고 있는지 개발적인 환경을 적용했는데 애널리틱스에 영향을 주는지,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서버에 트래픽이 몰려서 부하가 걸리는지 등 실시간 방문자를 모니터링!

개요.
- Overview 모든 보고서에는 애널리틱스 교육이 있음, 영상 교육 자료가 있을 때 보면 괜찮음

-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들어오는지 실시간 활성 사용자수

- 분당 실시간 페이지뷰, 어떤 유저들이 어떤 페이지에서 활동하는지, 나라별 위치 혹은 국가 기준 지역별 위치도!

- 트래픽 소스, 콘텐츠(웹사이트 내 페이지 중 유저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지, page path와 제목),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 실시간으로 태그를 만들었는데 이게 잘 작동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 전환: 관리>목표를 통해서 웹사이트/비즈니스가 추적하고 싶어하는 목표들을 실시간으로 확인 (완료한 사용자를 추적)
- 최종 경로에는 도달하지 않더라도 유입 경로에 물려있는 유저들이 있는 경우


03.구글 애널리틱스_11 활용하기_보고서 주요지표 (2)잠재고객 33:43

- 잠재고객 보고서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유저들의 정보, 유저 그 자체에 대한!

- 인구통계학적으로, 신규vs재방문, 디바이스나 OS체제는 무엇인지 등...

- 인구통계(언어, 국가, 도시) 시스템(브라우저, 운영체제, 서비스 제공업체), 모바일...

a. 활성 사용자
1일 활성 사용자: 보고에서 선택한 기간의 마지막 날에 해당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
7일 활성 사용자: 7일이라는 기간 동안 몇 명의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에 unique 하게 들어왔는지

> 웹사이트에 대한 장기 활용 지수
> 1일 vs 28일 활성 사용자가 별 차이 없다면 장기적으로 신규 사용자가 없다는 것이므로 부정적임.
b. 평생 가치: Life time value 이용하는 기간 동안 얼마나 유의미한 행동을 하는지
- 0일~7일~30일: 평균 사용자의 page view수는 로그함수의 값을 가지고 어느 값으로 수렴함

유저의 가치가 얼마인지 확인하기 위해 LTV를 봄. CAC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음

c. 동질 집단 분석: Retention. 동질 집단 분석 = 코호트 분석

- 유저가 얼마 만큼의 기간 이후에 재방문하거나 어떤 액션을 다시 수행하는지
- 지속적으로 방문한다면 로얄유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짐

d. 인구통계: 연령과 성별

- 인구통계 데이터는 '통계' 이며 ID 기준으로 정보가 수집되어 있음, 실제적인 값들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경우를 카테고라이징함. 즉 18-24의 행동 패턴과 유사한 경우 그냥 해당 연령으로 구부하는 경우가 많음! (띠용~~~)

- 유입 대비 전환에 유의미한 액션을 보이는 타겟들을 확인하고 광고 셋팅을 맞출 수도 있음

- 성별도 마찬가지~ 남자가 더 많이 들어와도 여자가 더 전환이 많이 일어난다면 > 여자를 목표로 세팅
- 관심 분야 (관심도 카테고리) 도 확인 가넝함

- 지역 (언어, 위치, 국가, 도시, ...)

- 행동 (신규방문 vs 재방문,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참여도, 세션 품질, 전환 가능성)

재방문 유저는 신규 방문이 있어야 생기는 건이기 때문에 재방문만 하는 것도 건강하지 않음. 

- 세션품질: 구글이 판단했을 시 전환에 유의미한 행동을 보였던 세션에 점수를 부여함.

구매를 할 것으로 보이는 확률에 대한 부분! 확률이 높을수록 유의미한 유저들~

 세션 품질, 전환가능성 > 세그먼트 > 잠재 고객 > 리타겟팅 모수로 활용 등

e. 기술

- 브라우저(개발에서 어디부터 최적화할지 우선순위 조율) 및 운영체제(iOS vs Android), 네트워크

f. 모바일 (개요, 기기) 보통 desktop보다 mobile이 유입이 많으나 전환은 desktop이 많은 경우도 있음.

모수가 너무 적을 때는 전환율이 높다고 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는 아닐 수 있음.

g. 벤치마킹

- 비슷한 서비스 환경들과의 데이터 비교

ex. 평균 세션시간보다 낮다면 > 이를 늘리기 위한 방안 도출

 

03.구글 애널리틱스_12 활용하기_보고서 주요지표 (3)획득 21:26

사이트에 획득된 방문자의 획득 특성을 확인하는 보고서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가장 많이 활용...!)

채널은 기본적으로 GA가 설정한 소스들의 특성에 맞춰서 '채널'로 구분

기본 default가 있는데 customizing이 가능함. 

브랜드 검색어, general keyword (카테고리적 성격의 키워드, 제네럴 키워드)

구글 머천다이즈로 직접적으로 검색되어 들어오는 유입

- 기간은 비교도 가능함 

- 대부분의 경우 3개 기준을 나눠 봄 (획득>동작>전환) 
- 상단에는 라인차트, 하단에는 테이블 차트

- 측정 항목별로 시각적인 데이터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음

- '고급' 검색 사용하면 세부적인 필터링 가능

- google ads 활용 (진행한 캠페인 확인)

전반적인 내용 확인은 가능하지만 세부적인 건 걍 google ads에서 확인

입찰가 조정이 가능함...!

 

Search Console

자연 검색으로 들어오는 키워드 확인

 

소셜/캠페인

- 캠페인 (Google Ads 캠페인...)

- 유료 키워드 (Google의 유료 키워드)

- 비용 분석 (웹사이트 광고 진행 시 다양한 소스별로 비용의 유의미성을 볼 수 있도록 ROAS...!)

*진행 의의가 있을까?

 


03.구글 애널리틱스 _13 활용하기_보고서 주요지표 (4) 행동 20:58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사이트 내 행동 확인

이전에는 웹사이트 외적인 특성이었다면, 이제 내적인 특성

- 페이지에 대한 내용 (페이지뷰수, 순 페이지뷰수, 체류시간, 이탈률, 종료율)

- 행동 흐름: 페이지별 유저의 행동, 페이지별 상호작용 (웹사이트를 이동해 가면서...)

**사이트 콘텐츠
(행동에서 가장 많이 봄) 페이지별로 행동 수치 비교 확인 

페이지에 머문 시간: 체류시간 및 이탈율, 종료율, 페이지 값(=평균 값, 매출액을 페이지 뷰수로 나눔)
어떤 페이지에 유입시키는 것이 가장 전환 측면에서 좋을지! **천원딜 페이지 확인하기 (신규 유저로 나눠서)
홈페이지 vs 장바구니페이지 의 특성이 다른 경우도 이해하기.

상품페이지 vs 상품페이지를 비교하는 것이 더 좋음, 즉 동일한 위계의 페이지를 비교해보기.

- 콘텐츠 드릴다운: 유의미한 순서대로 나열 vs 고객에게 유의미한 순서대로 나열

- 방문페이지: 유저들이 어디로 방문하는지(시작) 당연히 Home... 메인페이지를 변경하는 것이 가장 중요 (홈에 대한 매력도를 측정해보자. 홈에서 다른 경로로 넘어갈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준다거나 매력적인 컨텐츠를...!)

- 종료페이지: 어디서 마지막으로 이탈하는지

 

사이트 속도
- 로드시간이 많은 경우 정보가 많다는 것 >이미지 파일의 사이즈를 줄인다거나, 확장자를 변경한다거나...

로드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이탈율과 종료율 측면에서 유효함

 

사이트 검색

- 검색어: 유저들이 기대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음 > 유저들에게 노출을 잘 시켜주는 것이 필요함.
- 인기 이벤트: 이벤트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고 있음 정도... (목표값으로 설정하거나, 세그먼트를 만들어서 다른 세그먼트와 비교한다거나)


03.구글 애널리틱스_14 활용하기_보고서 주요지표 (5)전환 26:23

고객의 행동 중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전환에 대해서 확인


1.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목표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목표 설정(=퍼널 세팅)을 잘 해두기

보통은 회원가입과 구매로 잡음, 장바구니 담기 등


- 스마트 목표
잠재고객의 행동(세션 품질, 전환 가능성) 구매를 할 것 같은 행동들을 패턴화하여... 유의미할 것 같은 목표야 라고 알려주는 것이 스마트목표. 머신러닝이 작동하므로 보이지 않는 영역이 많음. 유사유저 타겟팅.

- 전자상거래: 구매와 관련된 행동들

쇼핑, 결제, 제품, 매출, 제품 목록...

- 쇼핑: 단계별 전환에 대한 내용, 퍼널들에 대한 데이터 (세그먼트별로 유저 저니 확인 가능)
- 결제: 페이지별로 결제율, 쿠팡의 경우도 상세페이지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끔. 퍼널을 최소화하는 경우. 퍼널을 개별로 구분하는 경우 데이터 확인하여 이탈률 높은 것부터 문제 개선.  
- 프로모션페이지별, 쿠폰별, 프로모션 간의 효과까지... 할 때마다 개발자와 협업해야함ㅜ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로 활용 불가
다른 관점의 데이터라고 볼 수 있음

지원 전환 수:

다른 보고서들은 전환을 어떻게 카운트하는지?

기본적으로 GA는 마지막 간접 클릭!

마지막 클릭, 구글 cpc로 들어와서 구매를 일으켰다면
마지막 간접, 다양한 paid 채널이 있고 org, referral와 direct 같은 직접이 있음.
paid의 기여도를 더 높게 가져가는 것이 마지막 간접 클릭...!
google/cpc > org > direct/none 이어도 google/cpc를 카운트.

광고가 더 직접적인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간주하므로.

 

마지막 클릭 or 마지막 간접 클릭

여러 경로들도 인지와 전환에 기여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지원 전환
최종 상호작용이 아니었던 다른 경로들을 파악해보는 것.

즉 간접적으로 기여해주는 채널들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음.

지원전환수/마지막 클릭수
1보다 작을 때: 마지막 클릭이 강하므로 직접적으로 전환을 일으킴
1보다 클 때: 지원의 성향이 더 강함 (=인지...!)

**지원전환수! 

인기 전환 경로

어떤 매체로 들어온 사용자들이 퀄리티가 높은지 (=구매 경향성이 뚜렷한지) 확인할 수 있을듯!

 

소요 시간

필수재일 경우 0일 가능성 높음 > 우리...
리타겟팅보다는 신규 유저 위주의 캠페인...

 

경로 길이

얼마나 상호작용을 해야 웹사이트에서 구매하는지

> 커뮤니티/후기의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모델 비교 도구
첫번째 인지 or 마지막 상호 작용, 마지막 간접 클릭 등....

시간 가치 하락: 최근에 방문한 채널들에 높은 점수

위치 기반: 첫번째/중간/마지막 상호작용의 비율을 설정

 

데이터 기반 기여 방식
점수화하여 채널들에 대한 가치를 비교할 수 있음

 

03.구글 애널리틱스_15 활용하기_맞춤 보고서 22:19

보고서(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에 없는 항목들을 custom해서 만들 수 있음

모든 항목의 기준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함. 상관관계 등... 그래야 유의미한 인사이트 추출 가넝.

기본적으로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하고 맞춤보고서로 더블 체킹 (공부하기...)

 

보고서 유형 - 측정 기준 - 필터, 측정 항목 

1. 탐색기: 기본보고서, 드릴다운... 데이터 그룹화되어 탐색하면서~

2. 플랫표: 최대 5개의 기준 설정 가능, 측정 항목 최대 25개

> 엑셀로 내려 받아서 피벗 돌려서 보는 것이 더 편할수도

3. 방문자 분포: 기준만 설정, 지역 ~ 활용 잘 안 함

4. 필터: 원하는 조건 설정, 해당 기준으로만 보고서 구성

정규 표현식을 안다면 다양한 조건 구현 가능!

 

- 세션 수 0

- 샘플링 데이터

03.구글 애널리틱스_16 데이터 리터러시 강화_데이터 분석 30:02

문제 1. 특정 소스별 사용자의 전화율은?

신규 광고 매체를 운영 시에 효과 분석

대형 프로모션의 반응도를 소스별로 구분해서 분석

광고 채널마다 성향이 있으므로 비즈니스의 성향과 잘 맞는 매체를 찾기

a. 어떤 전환율?

유입 - 가입 - 구매 ?

구매 전환율의 경우

획득의 전체 트래픽 소스/매체, 목표 확인

신규 광고 캠페인으로 구글/cpc를 운영했는데 유효한지 판단해보기

- 기존 매체 gfa/cpc와 비교해보는 것 (비슷한 성격을 가진 채널과의 비교)

- 채널: 특정 소스/매체 성격에 맞춰서 분류한 것 (Paid Search, Display...)

- 프로모션 운영 기간 vs 미운영 기간: 기간 비교로 확인해보기

 

특정 소스/매체의 구매 전화율이 낮더라도

지원 전환을 확인해보기. 직접 전환은 낮더라도 지원 전환이 높을 수도 있음.

즉 인지 측면에서는 유효한 매체일 수 있음.

*구매 전환 채널 vs 지원 전환 채널  = 마지막 클릭 vs 마지막 클릭에 도움

 

- 해당 매체의 운영 기간 vs 미운영 기간: 기간 비교로 확인해보기

다른 매체의 결과에 기여를 했는지. 다른 채널이 영향을 받았는지!

*이 모든 것은 다른 변인들이 모두 고정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 진행되므로
지출 금액 등 다른 변인까지 반영하여 진행해야 함.

 

문제 2. 회원가입 / 비회원 특성은?

- 네이버 간편결제 도입하여 회원이 아니더라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을 때

- 회원 vs 비회원의 특성은 보고서보다 '세그먼트' 에서 보면 좋을 것 같음

특정 행동 - 유사한 행동을 하는 유저들의 집합 : 세그먼트

 

목표: 가입은 세션당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 1회 회원가입 완료 이벤트를 발생시켰던 사용자

비-목표 > 회원 vs 비회원

 

간편결제 도입 이후 전환율이 높아졌는지 세그먼트 분리해서 확인해보기

(가정) 비회원의 전환율이 더 높아질 것

 

Direct/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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