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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101 | [Braze 실습] CRM 마케팅 기초부터 실무까지 2. Braze 살펴보기

일을 하고

by emje 2022. 7. 24.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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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ze 살펴보기

1. User Data 수집 프로세스

SDK: 소프트웨어 디벨롭먼트 키트 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도구 모음

우리 서비스에 Braze SDK를 배포해두면 유저들이 내포되어 있는 앱을 사용하면서 Braze 서버에 유저 속성 및 행동 데이터가 저장됨.

Profile의 성별, 연령대, 국가 등 이외 기기, 행동 패턴 등



2. User Data의 유형
User Attribute는 브레이즈가 미리 정의해놓은 속성 정보 (기본)

Custom Attribute는 다른 추가 정보 (+a)

 

구매 목록 외에도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담기 등

Event Property 부가적으로 로깅할 수 있는 데이터

장바구니 담기: 상품 ID, 상품명, 상품 카테고리, 가격, 수량

프로모션 조회: 프로모션 ID, 프로모션명...

> 특정 카테고리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유저 그룹을 개별 생성하거나

>  Event Property를 메시지 내용으로 가져와서 쓸 수 있음

 


3. Data Taxonomy
Data Taxonomy: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개발 작업이 되어야 함,

어떤 데이터가 브레이즈에 저장될지를 미리 정리해야 함.

즉 어떤 속성 데이터와 어떤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지!

ex. '가입'할 때, 속성 중 이름, 생년월일, 가입일자

 

 

(1) Attribute : 속성

- 여기서 data는 일반 속성인지(기본) or Custom Attribute인지~ 구분!



(2) Event : 이벤트
*타입

- 클라이언트: 탭 클릭, 상품 조회처럼 유저가 앱에 접속해서 직접 발생시킨 행동 데이터

- 서비스: 프로모션 당첨과 같이 서버 단에서 처리되어야 하는 것을 서버로 수집

해당 이벤트 발생 시, 함께 업데이트되는 Attribute 정보
ex. 포인트 획득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소멸될 때 Attribute도 업데이트 된다! 

(3) Event Properties: 이벤트 프로퍼티
상품 ID가 다양한 이벤트와 연계되어 있음, 이벤트별로 중복되어도 무관함.

 

 


4. User Data 관리
4. User Data 브레이즈에 저장했다면 관리하는 방법은?

Manage Setting > Custom Attribute > Custom Event 탭 : Braze에서 수집한 데이터 목록

수집 중단하는 기능 : Blocklist

 

 

데이터가 수집되도록 작업하는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오류로 문자로 들어올 데이터가 숫자로 들어오는 등 - Custom Attribute의 데이터 타입이 잘못 설정된 경우 수동으로 지정해줄 수 있음.

 

 

한 명당 250개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초과하면 과금! 과도하게 소진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 필요함.
계정 클릭 > Subscription 

 


유저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도 포인트 소진됨!



5. Braze Campaign 파헤치기
캠페인: 특정 메시지 채널을 활용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타겟에게 전달하는 것.

어떤 경로를 거칠까? 잘 구성된 기획서는 육하원칙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서 작성되어 있을 때 잘되어 있는 것.

브레이즈도 마찬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자.

 

What:캠페인 이름
When: 캠페인 발송 스케줄

(1) Schedule Delivery: 정해진 일자

(2) Action-Based Delivery: 특정한 액션 (가입, 유입, 장바구니 담기 등) 을 기반으로
(3) API-Triggered Delivery: 서버에서 받아야 하는 정보 기반 (쿠폰 만료, 장바구니에 담은 제품의 가격 인하)
Who: 캠페인 발송 타겟

Why: 캠페인의 최종 목표

상품 구매>Conversion 구매 완료, 이외 장바구니 담기, 찜하기 등

Where: 캠페인 매세지 도달 채널

How: 캠페인 구축 (시점, 채널, 내용, 타겟팅, 트리거)

 

 


6. Braze Canvas 파헤치기
단일 캠페인을 여러개 연결한 것과 같이. 여러 단계의 캠페인 구성!

캔버스에서 활용 가능한 스텝은 9개, 적절히 활용해서 플로우 구성

1. Full step
2. Audience Paths Step

3. Decision Split Step
4. Delay Step
*프로모션을 조회하면 캔버스에 유입, 프로모션 종료 전날에 행사가 종료된다고 알림 메세지 발송할 때 사용. 

5. Action Paths Step
*Ranking: on/off 가능과 Evaluation Window: 유저가 처음 수행한 액션 이후
랭킹에 의해 그 액션에도 우선순위를 조율할 수 있게 됨
6. Experiment Paths Step
메시지 발송 타이밍, 이미지 등에 대한 자유로운 실험 가능 (캔버스 중간에 무작위 할당)
7. Message Step
8/9. Google/Facebook Audience Step
구글애즈와 페이스북 광고를 사용할 때 브레이즈와 sink,
해당 스텝에 유입된 유저의 정보를 통해서 광고 타겟 audience로 동기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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