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너나위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추천 책/독서 리스트

책을 읽고

by emje 2023. 1. 10. 00:24

본문

현재 살고 있는 전셋집의 이슈로... 언젠가 공부해야지 책 읽어야하지 하던 부동산에 드디어 진입.

친구한테 가장 괜찮았던 책을 추천해달라고 해서 너나위님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읽는데

처음 체크리스트부터 충격 그 자체. 

 

 

[책 읽고, 공부 먼저!]

우선은 너나위님의 추천 책/독서 리스트

45권이고 1순위~3순위로 정해서 읽어보려고 한다. 

작년(2022)에는 책은 한 30권 정도 읽은 것 같은데, 이번 연도 (2023)은 50권+를 목표로!

#자본주의 #투자일반 #부동산 #자기관리 분야가 있다.

자본주의

정지은, 고희정 자본주의 EBS 다큐프라임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2
보도 섀퍼 보도 섀퍼의 돈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롭무어 레버리지
박창모 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유시민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장하준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박경철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토니 로빈스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코너우드먼 나의 세계일주로 돈을 보았다
투자일반 이재범 (핑크팬더) 후천적 부자
워런버핏, 리처드코너스 워런버핏 바이블
존 리 엄마, 주식 사주세요
도널드 트럼프 트럼프 승자의 생각법
피터린치, 존 로스차일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버크 헤지스 파이프라인 우화
조영태 정해진 미래
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
부동산 너바나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쏘쿨 쏘쿨의 수도권 꼬마 아파트 천기누설
백원기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김원철 부동산 투자의 정석
김유라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에 간다
이현철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백영록 부동산 상식사전
마강래 지방도시 살생부
김동우 투에이스의 부동산 절세의 기술
조시 라이언 땅과 집값의 경제학
이재범(핑크팬더), 김영기(봄날의 곰)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
자기관리 이와타 마쓰오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차이
이신영 한국의 젊은 부자들
로버트 마우어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데일카네기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앤절라 더크워스 그릿
이나모리 가즈오 왜 일하는가
구디엔 한계를 넘는 기술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원씽
김승호 생각의 비밀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애덤 그랜트 기브 앤 테이크
송정훈, 컵밥 크루 미국에서 컵밥 파는 남자
홍하상 정주영처럼 생각하고 정주영처럼 행동하라
세이노 세이코의 가르침

 

 

 

[같이 읽고 생각해보기]

함께 하게 된 독서클럽에 발제를 해서 같이 얘기해봤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0. 전반
‘16 개포주공 4억대 (매매) 8-9억
‘17~19년 주택 상승세
잠실, 강남?
부동산 vs 주식?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p55. Q1 나의 경제력과 경제 지수 

나는 나의 현재 소득과 지출 내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나는 일생 동안 나에게 일어날 재정적 사건 (결혼, 내 집 마련, 자녀 교육, 부모 부양 등)을 나열하고 필요한 비용을 가늠해본 적이 있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 (여행, 취미)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가늠해본 적이 있다. 
나는 나의 은퇴 연령을 알고 있다.
나는 은퇴 시기까지 얼마의 돈을 모을 수 있는지 계산해본적이 있다.
나는 은퇴 연령 이후부터 필요한 연간, 월간 비용을 계산해본적이 있다.
** 여기서 20억~120억까지 다채롭게... 필요 비용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ㅋㅋㅋ)
나는 은퇴 시기까지 모을 수 있는 돈으로 이후 필요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고 있다. 
나는 은퇴 시기까지 모을 수 있는 돈이 은퇴 이후 필요한 비용보다 모자를 경우, 부족분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지 고민해본 적이 있다.
위 고민 후 마련한 계획이 있다.
나는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나는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그를 위한 작은 목표들을 달성해내고 있다.
나는 노후 준비를 마쳤다.
나는 노후 준비를 마쳤을 뿐 아니라 경제적인 자유도 누리고 있다.
나는 하루 24시간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고 있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p81 Q2. 근로소득 vs 불로소득(을 위한 노력)에 얼마나 시간을 쏟고 있나요?
** 불로소득 관련 공부에 일 4시간에서 (직장인인데!) 일 30분..,까지!
p92 Q3. 어떤 불로소득(생산자산)을 위한 노력을 주로 하고 있고, 어떤 시도를 해보았나요?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Q4. 아는 동네에서 시작하면 좋다는데, ‘어떤 동네’를 알고 계신가요? 그 동네는 어떤 것 같나요?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p178 Q5. 저축은 얼마나 하고 있나요? 저축:투자의 비중은?
p180 Q6. 가장 큰 소비 항목은 무엇인가요? 고정비와 변동비의 현황을 파악하고 있나요? 
p226 Q7. 시스템 구축 계획을 짜 봅시다. (원하는 은퇴 시기와 기대 수명, 근로 소득이 없는 기간 산출 > 노후 필요 금액 산출 > 채당 목표 수익 1억으로 가정, 필요한 주택 수 계산 > 실행)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p274 Q8. 임장 지역 선정해보기 (사는 곳 임장 > 시, 구 단위 시세 확인 > 단지 단위 시세 확인 > 입주 물량 확인 > 미분양 확인)
** 아는 동네/공부하고 싶은 동네 정해서 각자 임장 지역 선정 공부해서 발표하기로!

p277 Q9. 입지 우선순위 정해보기
(1.일자리 2.교통 3.환경 4.학군 5.지역의 분위기 및 스토리 6.가격)
강남권 vs 광화문/여의도 vs 판교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p320 Q10. 투자 공부의 순서를 봤을 때 자신은 현재 어느 정도 수준에 있나요?
(1. 경제와 투자 관련 책 읽기, 2. 강의 듣기 3. 오프라인 모임 참석하기 4. 투자 실행하기)
**이걸 보고 급발진해서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해보았음... 후회하지 않는다, Worth it!

Q11. 2023년엔 몇 권의 경제/투자 서적을 읽고 싶나요? 읽고 싶은 책이 있나요?
**50권 이상 읽겠습니다. 대학 가는 걸로도 공부를 3년 동안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 그것보다 훨 중요한 집 사고/투자 하는 것에 훨씬 적은 시간을 들인다는 것이 이상하다. 급하게, 허둥대지 말고 차근히 성실히 꾸준히 열심히 공부하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